주택 판매 전략/이슈 모음
주택 판매
전략/이슈 모음

주택 판매 전략/이슈 모음
Selling Issues & Strategies
리스팅 계약 결정 사항 3
리스팅 가격, 기간, 커미션
1. 리스팅 가격 정하기 (Listing Price)
적절한 리스팅 가격을 정하는 작업은 보통 셀러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그냥 셀러에게 맡기면 거의 예외없이 집을 팔수 있는 가격보다 훨씬 더 높게 리스팅 가격을 책정한다. 집의 시세를 잘 몰라서이기도 하고, 일단은 높게 시작했다가 나중에 낮추면 그만 아니겠냐고 생각들을 많이 하신다. 그런데 바로 이 생각이 부동산 매매의 가장 큰 복병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저희의 방침
시세 분석과 흥정 전략, 집 안 팔리는 이유는 우리가 리스팅 가격을 어떤 과정과 원리를 통해 정하고 추천해 드리는지를 설명한 내용이다. 최종 결정은 언제나 셀러의 몫이다.
에이전트 잘못된 약속 2 또한 리스팅 가격 정하기와 관련해 참조하실 수 있다.
2. 리스팅 기간 정하기 (Listing Period)
리스팅 기간은 주택 매매인 경우 일반적으로 6개월이 보통이다. 리스팅 에이전트는 이 기간 동안 집을 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 셀러는 이 기간동안은 반듯이 그 리스팅 에이전트를 통해서만 집을 팔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이다. 만약 누구든 리스팅 기간동안 그 약속을 어기면, 도의적인 문제를 넘어서 법적인 문제로 끌고 갈수도 있다.
리스팅 기간이 너무 짧으면 (약3개월 안팎), 리스팅 에이전트는 불안하다. 짧은 기간동안 집을 못팔수도 있고, 자칫 비양심적인 셀러를 만나면, 리스팅이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바이어와 뒷거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리스팅 기간이 너무 길면 (9개월 이상), 반대로 셀러는 불안하다. 좋든 싫든, 그 오랜 기간동안 한 에이전트만 바라보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저희의 방침
우리는 리스팅 기간에는 별다른 관심 없다. 3개월이든 1년이든, 주시는데로 받는다. 어차피 리스팅을 받아 바이어를 찾는데까지, 4주 이상 걸린 적이 거의 없었다. 어쨌든, 특별한 요구 사항 없으면 6개월로 시작한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계획이 변경된다거나 하면, 언제든지 기분좋게 마무리 해드린다.
3. 부동산 수수료 정하기 (Commission)
남가주의 평균 커미션은 5%. 지역에 따라 아직도 6%를 고집하는 곳도 있고 5%를 조금 내려오는 지역도 있다. 커미션은 셀러 입장에서 부담스럽기 짝이 없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셀러들은 결국 전통적인 커미션을 주고 집을 판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커미션 아끼는 방법 2 에서 볼 수 있다.
저희의 방침
우리는 Full Service, Full Commission Broker이다. 기본 커미션은 5%. 거의 대부분의 경우 바이어 에이전트에게 주는 2.5%를 빼면, 우리에게 남는 것은 2.5% 이다. 처음 부동산 시작할땐 커미션 깍아 드리곤 했는데, 이젠 왠만해선 깍지 않는다. 몇가지 예외의 경우에 대해서는 문의해 주시면 총괄적인 상담속에서 설명해 드리겠다.
커미션 잘 안 깍아드리는 방침은 여러가지 관점에서 말씀드릴 수 있겠는데, 그냥 가장 원초적이고 솔직한 이유는 마음이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리스팅 하나 하나 끝날때마다 장거리 여행 다녀온 기분이다. 처음엔 좀 많다 생각하셔도 과정을 지켜보신 후엔 이해해 주시는 셀러분들 많다.
우리 커미션 안에 들어 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우리에겐 하나 하나에 상당한 무게와 의미가 실려 있지만, 읽으시는 입장에선 아마 큰 의미 없으실 거란 것도 잘 안다.
- 부동산 전문지식/장기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한 사심없는 조언들 (수만, 수십만불의 값어치가 될 수 있는…)
- 평균 2-6개월의 힘든 노동과 세심한 배려
- 무료 (준)스테이징 서비스 (약 $300-$5000의 값어치)
- 최대의 마켓팅(집 값의 2-5%의 차이)
- 분쟁과 소송의 가능성 방지(Priceless)
- 최고의 서비스와 마음의 평안 (Priceless)